본문 바로가기

디자인 이야기

메타버스(Metaverses), 2026년까지 재정 5560억 원을 투입!

<시작된 미래> DDP
서울시가 메타버스 육성에 재정 5560억을 투입한다.

정부는 2022 년 1월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53차 비상 경제 중앙대책 본부' 회의에서 메타버스 신 산업 선도 전략을 발표했는데 2026년까지 메타버스 세계 시장 점유율 5위를 목표로 “올해 메타버스 육성에 재정 5560억 원을 투입하겠다”라며 적극적인 재정투자 및 제도 개선방안을 마련을 강조했다.

메타버스(Metaverses) 서비스 분야는?

메타버스 서비스는 교육, 업무, 유통, 문화등 다양한 분야에 유기적으로 연관성을 지니며 상용 서비스를 확장하고 있다. 메타 버스는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산업 전반으로 확대될 것을 예상하며 앞으로 우리가 접하는 공간이란 개념이 물리적 공간에서 나아가 비물리적인 디지털 가상공간으로의 확장과 전환에 따라 메타버스 공간의 논의가 중요해질 것이다.

메타버스(Metaverses)의 정의란?

메타버스(Metaverses)는 가공, 추상, 초월을 뜻하 는 ‘Meta’와 현실세계, 경험세계 ‘Universe’의 합성어로 현실 세계에 기반을 두고 있으나 물리적 제한이 없는 공간으로서 아바타를 이용해 사람 간의 상호작용을 가능케 하는 디지털 세계이다. 메타버스는 5G 상용화에 따른 정보통신 기술 발달과 코로나 19 팬더믹에 따라 빠르게 발전하며 이는 사용자들이 아바 타를통해사회, 경제, 문화적 활동을 할 수 있게 하는 가상의 공간적 배경으로 작용한다.

메타버스(Metaverses)의 의미

메타버스는 언제 어디서나 라는 뜻의 라틴어 유비 쿼터스(ubiquitous)의 개념과도 연관 있다. 하지만 최근 급속한 기술 발전과 더불어 가상 체험 방식의 혁명을 가져왔다고 볼 수 있는데, 웹과 인터넷 속의 가상세계가 현실세계에 흡수된 상태로 이러한 공간적 특성을 갖는 디지털 스페이스에 우리는 언제 어디서나 접속한다. 즉, IT의 발전양상은 IT를 통한 디지털화 과정과 동시에 존재하는 모든 것들은 언제 어디서나 끊임없이 디지털스페이스에 접속하여 우리의 존재를 현실화하는 모빌리티(mobility)의 과정에 들어간다. 모빌리티는 이동성 유동하는 현재의 의미를 지니는데 메타버스 공간에서 재화거래를 통한 수익창출을 하고자 하는 기업과 개인이 또한 늘어나고 있다.

메타버스(Metaverses)의 4가지의 범주

다음 표는 비영리 기술 연구 단체 미국 미래 가속화 연구재단 ASF(Acceleration Studies Foundation)가 메타버스 유형을 4가지로 분류하였는데, 증강현실, 라이프로깅, 거울세계, 가상세계가 그것이다.

 

메타버스의 4가지 유형
증강현실
(Augmented Reality)
증강현실은 현실공간에서 2D 또는 3D 형태로 표현되는 가상의 물체를 겹치게 보이게 함으로 써 상호작용하는 환경을 의미한다. 사람들에게 체험과 경험을 통한 몰입감을 증가시키며 게임 ‘포켓몬GO’와 같은 현실에서 가상을 체험하 는 형태이다.
라이프로깅
(Life logging)
사물과 사람에 대한 일상적인 경험과 정보를 캡쳐하고 저장하는 디지털 활동이다. 일상생활 에서 일어나는 모든 순간을 문자, 영상, 사운 드, 이미지 등으로 캡쳐하고 서버에 저장하여 이를 새롭게 생성하여 다른 사용자들과 공유할 수 있다. 즉, 가상세계에서 스스로가 제작한 현실세계를 보여주는 형태이다.
거울세계
(Mirror Worlds)
실제 세계를 가능한 한 사실적으로 있는 그대 로 반영하되 효율적으로‘정보적으로 확장된’ 가상세계를 말한다. 구글 어스(Google Earth), 네이버 맵(Naver Map)등은 세계 전역의 위성 사진을 수집하여 일정 주기로 사진을 업데이트 하며 변화하는 현실세계의 모습을 반영한다. 기술의 발전과 함께 거울세계는 점점 현실세계에 근접해 갈 것이며 사용자는 가상세계를 열람하 지만 현실세계에 대한 정보는 얻는다.
가상세계
(Virtual Worlds)
메타버스 이슈와 함께 다시 한번 주목받고 있 는 VR은 현실과 유사하거나 혹은 완전히 다른 대안적 세계를 디지털 데이터로 구축한 것이다. 가상 세계에서 사용자들은 아바타를 통해 현실 세계의 경제적, 사회적인 활동과 유사한 활동을 한다는 특징이 있다. 가상세계는 우리에게 가장 친숙한 형태의 메타버스로서 3차원 환경으로의 시간과 공간의 제약없이 구현되는 커뮤니티를 말한다.

 2026년까지 메타버스 세계 시 장 점유율 5위를 목표를 이룰 수 있을지 고무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