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시대에도 블로그를 운영해야 하는 이유
동영상 기반의 유튜브는 텍스트 기반의 블로그를 압도했다. 지금이 동영상 시대라는 사실을 누구도 반박할 수 없다. 실제로 전세계인의 유튜브 컨텐츠 소비시간을 하루 10억 시간에 달할 정도로 어마어마하다.
그렇다면 '블로그는 이제 쓸모없지 않은가?', '유튜브 마케팅이 대세인데 굳이 블로그를 해야 할까?' 하는 질문을 할 수 있다.
블로그에 새로운 기회가 있다.
블로그 마케팅이 차지하는 국내 시장 규모는 아직도 크다. 유뷰브가 대세라고 해도 텍스트 기반의 마케팅은 여전히 큰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다. 사람들의 검색 패턴을 보아도 블로그 검색 키워드가 따로 있고, 유튜트 검색 키워드가 따로 있다. 예를 들어 '윈도우 10 업데이트 강제 종료하는 법'이라는 키워드는 블로그 전용 키워드에 해당하며, 유튜브에서는 이런 키워드를 잘 쓰지 않는다.
이렇듯 블로그는 사라지지 않고 고유의 영역을 유지하며 지속할 가능성이 크다. 그러므로 블로그 마케팅의 영향력은 조금 줄어들긴 해도 여전히 유효할 것이다.
현 시점에서 블로그를 다시 주목해야하는 이유
유튜브가 등장하면서 기존에 영향력이 컸던 파워 블로거들이 대거 동영상으로 넘어갔다는 사실이다. 블로그로 밥벌이하던 파워 블로거들이 유튜브로 넘어가면서 그들이 차지하고 있던 자리에 공백이 생겼고, 후발주자들이 새롭게 진입핳 수 있는 공간이 생긴 것이다.
유튜브와 인스타그램 등의 마케팅 시장이 급성장하면서 블로그에 큰 기회가 왔다. 현시점에서 블로그를 신규 개설하여 시작한다 하더라도 일 방문자 3천 명 이상의 블로그로 성장하기까지는 3~6개월정도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구글 에드센스로 돈 벌기, 안동수(풍요)지음